HLF19 TMI 보고서 #1 'JOJI'

홀리데이랜드 페스티벌이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역대급 라인업을 자랑하는 홀리데이 랜드 페스티벌 (Holiday Land Festival) 을 약 50일 앞둔 시점, 최애 뮤지션의 TMI 까지도 사랑하는 팬들을 위해 페스티벌에 출연하는 뮤지션들 한 명 한 명을 낱낱이 소개하는 연재 기획을 마련했다. 이름 하여 HLF19 TMI 보고서. 여행의 가장 설레는 순간은 캐리어에 짐을 쌀 때이듯, 홀랜페 당일이 될 때까지 TMI 보고서와 함께 페스티벌의 설렘을 차곡차곡 만끽해 보자. 영광의 첫 번째 주인공은 '조지 (Joji)'



이름: George Kusunoki Miller

생일: 1993년 9월 16일

별자리: 처녀자리

키: 170 cm

국적: 일본

고향: 오사카

언어: 영어 (유창), 일본어 (유창), 스페인어 (서투름)

직업: 뮤지션 (전직 유명 유튜버)

처음으로 만든 유튜브 채널: DizastaMusic (번역하면 '재앙음악')

보유 차량: Dodge Stealth

연 수입: 약 15억 (2017년 기준)

저서: Francis of the Filth

별명: Dr.Filthy Francis, PhD.

자신을 동물에 비유한다면: 바다 갈매기



위의 이미지는 Joji의 어린 시절이다. 본명 조지 쿠스노키 밀러(George Kusunoki Miller). 그는 일본인과 호주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로, 일본 오사카에서 자라났다고 한다. 덕분에 일본어와 영어를 모두 구사한다고. 그의 어린 시절, 친구들과 선생님을 주제로 장난스럽게 음악을 제작한 게 지금 음악가로 성장하는 데 큰 자양분이 됐다고 밝혔다.



뮤지션 Joji의 모습에 익숙한 팬들에게는 조금 이질적인 모습. 사실 그는 전직 유튜버로 할렘 쉐이크(Harlem Shake) 등을 비롯한 수많은 인터넷 밈을 탄생시킨 장본인. 최초 필티 프랭크(Filthy Frank) 라는 가명으로 근 8년 간 활동하며 수많은 영상을 탄생시켰고, 당시의 행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괴랄, 악랄하며, 때론 앙증맞기까지 하다. (다소 비위가 상할 수 있는 콘텐츠를 포함할 수도 있다. 시청에 앞서 주의하자.)







그가 음악가로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Filthy Frank의 또 다른 자아 핑크 가이 (Pink Guy) 였다. 2014년 5월부터 장난스럽게 시작된 Pink Guy는 Filthy Frank 채널의 영향 아래 있어, 그 팬층을 타겟으로 장난스럽게 던져 놓거나, 온갖 드립, 사회 풍자가 난무하는 콘셉트가 주를 이룬다. 반면 2017년 1월 공개한 [Pink Season]은 힙합, R&B, 락, 포크 등을 섭렵하던 당시의 러프한 작법에선 그의 방대한 음악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으며, 빌보드 200에서 70위를 차지하는 기염까지 토한다. 또한 2017년 3월 16일 'South by Southwest(이하 SXSW)' 에서 Pink Guy 로 첫 공연을 가진다.



Pink Guy 라는 페르소나를 음악으로의 자아로 택한 후 고민이 생겼다. 앞서 언급된 바, Pink Guy 는 Filthy Frank 채널 팬을 아우를 수 있는 코미디 컨셉의 음악이 되어야 한다는 것. 만들기는 비교적 간단했지만, 이는 자신이 원했던 음악이 아니었다. 그리하여 Joji 는 자신이 진정 만들고 싶은, 또 듣고 싶은 음악을 모토로 클로이 버뱅크(Chloe Burbank) 라는 또 하나의 익명 페르소나를 탄생시킨다. 빈스 과랄디(Vince Guaraldi) 의 'Christmas Time is Here' 를 샘플로 제작된 'You Suck Charlie' 웨스 몽고메리(Wes Montgomery) 'Polka Dots & Moonbeams' 인트로와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의 보이스 (이 또한 샘플링) 를 등에 업은 'Thom'. 마스터피스 재즈를 기반으로 탄생한 두 싱글은 일본 특유 재즈 힙합, 그리고 현재 Joji 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빈티지한 로우 파이(Lo-Fi) 사운드를 확인할 수 있다.



SXSW 에서의 라이브로부터 약 9개월이 지난 2017년 12월 29일 Joji 는 유튜버 Filthy Frank 로의 활동은 중단하고, 전업 뮤지션으로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모습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88Rising' Joji 의 현재 모습이다. 섬뜩하게 치켜 뜬 커버 아트에 한 번, 이미지와 상반된 제목 [Ballade 1] 과 맞물린 감미로운 R&B 싱잉에 두 번 감탄한 앨범은 Billboard 200중 3위에, US R&B/Hiphop 앨범 차트 1위에 등극하며 유튜브 스타에서 명실상부 최고의 R&B 싱어 중 한명으로 자리매김한다.


[ 조지가 선택한 12가지 인생템 ]



1. St.John's Wort (서양고추나물, 항 우울제)

2. 반바지 수영복

3. Cheerios (씨리얼)

4. 액자

5. Juice Box (종이팩 주스)

6. 분필 식감의 어린이용 캔디 (용기에 '토마스와 친구들' 이 프린트 되어 있음)

7. 슈퍼 푸드 (영양 보조제)

8. 마이크

9. 코털 면도기 (코털이 빨리 자라는 타입)

10. 손 장난감 (늘 손에 뭔가를 쥐고 있어야 하는 타입)

11. 흰 탱크 탑 (한 달 투어 시 약 20~30 장의 흰 탱크 탑 소비)

12. 헤드폰





예측 불허한 행보만큼이나 가늠이 되지 않는 멋진 재능과 매력적인 아우라를 지닌 아티스트 Joji 는 7월 27일, 홀리데이 랜드 페스티벌 선셋 스테이지 (Sunset Stage) 에서 첫 내한 무대를 펼쳐 보인다. 예매는 이 곳 에서 할 수 있다.



#다음_TMI는_누구

  • 화이트 페이스 북 아이콘
  • 화이트 인스 타 그램 아이콘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

© 2014 FAKE VIRGIN